오늘 소개드릴 와인은 칠레산 스파클링 와인 <Undurraga Pinot Noir Rosé Brut>입니다. 논빈티지(NV)입니다.

Vivino 앱에서 3.5라는 준수한 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소개드렸던 레드와인 <Sibaris Gran Reserva Merlot>과 같은 제조사인 칠레 마이포 밸리(Maipo Valley) 베이스의 운두라가(Undurraga)사가 만든 와인입니다. 사용된 품종은 피노 누아(Pinot Noir)입니다. 피노누아는 그 원산지가 프랑스 부르고뉴(Bourgogne) 지방으로서 최고급 레드와인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포도 품종입니다. 곰팡이와 바이러스에 매우 취약하고 기후에도 매우 예민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재배가 상당히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어로 피노(Pinot)는 소나무(Pine)를, 누아(Noir)는 검은 색을 뜻합니다. 포도알이 촘촘하게 나있고 포도 송이의 모양이 솔방울(Pine cone)과 비슷해서 Pinot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스파클링 와인 제조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는 품종(38%)입니다.

보통 로제(Rosé) 와인이라 함은, 포도 껍질을 벗긴 후 껍질과 과육을 같이 짧은 기간 동안(보통 2~20시간) 발효시킨 후, 껍질을 제거하고 과육을 압착시켜 추가로 발효한 와인을 뜻합니다. 과육을 발효시키다 보니 분홍빛 색이 되며, 주로 단 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파스타의 경우 토마토 소스에 크림을 섞은 것을 로제 파스타라 부르기에, 로제 와인 또한 레드와인에 화이트와인을 섞은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그런 식으로 만드는 로제 와인이 있기는 하나 매우 드물고, 심지어 프랑스에서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프랑스 샴팡(Champagne)지역에서는 허용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로제 샴페인은 일반적인 로제 와인과 달리, 샤르도네(Chardonnay)로 만든 화이트 와인에 피노 누아(Pinot noir)로 만든 레드 와인을 섞어 만든 것이라 보면 됩니다.

한편, 브뤼(Brut)는, 스파클링 와인에서 단 맛을 기준으로 등급을 나눴을 때 단 맛이 없는(Dry 보다 더 드라이한) 등급을 의미합니다. 심지어 와인을 라벨링할 때 어떤 경우에 브뤼(Brut)등급을 표기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EU 규정(EC/2009/607)도 있는데, Brut는 리터당 설탕이 0~12그램이 들어있을 때 표기할 수 있습니다. Dry의 경우 그 기준이 12~17그램이니, Brut가 Dry보다 드라이합니다. 무슨 말장난 같네요. 드라이 보다 드라이~

TMI가 너무 길어졌는데, 어쨌든 오늘 소개드릴 와인인 <Undurraga Pinot Noir Rose Brut>의 이름에, 운드라가 사에서 피노 누아로 만든 로제 스파클링 와인으로 그 단맛의 정도가 브뤼인 와인이다라는 뜻이 정직하게 드러나 있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도수는 11.5%이고, 수입사는 신세계 L&B입니다.

오늘의 안주는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콤비네이션 피자입니다. 다시 봐도 토핑이 매우 풍부합니다.

로제 와인답게 색깔이 핑크색으로 영롱합니다. 껍질과 같이 발효시키는 시간이 길수록 색이 더 진해진다고 합니다.

맛은 정직합니다. Brut 등급인만큼 별로 달지 않고, 은은한 과일향이 나며, 버블감도 산뜻합니다. 피자를 먹으며 음료수 마시듯 마셨더니 혼자서 거의 한 병을 다 마셔버렸습니다. 11.5%로 도수가 그리 높지 않지만, 한 병을 다 마셨더니 어느새 취해있었습니다. 트레이더스에서 만원도 안 되는 가격에 샀으니, 가성비도 매우 좋습니다. 재구매 의향 100%입니다.

종합했을 때 제 점수는 4.0/5점입니다.

그럼 이상으로 <Undurraga Pinot Noir Rosé Brut, NV>에 대한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 Recent posts